맥북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저장 공간 부족으로 속도가 느려지거나, 화면이 멈추고 강제 재시동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는 대부분 맥북 용량 부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맥 저장 공간 늘리기 9가지 방법을 자세히 소개합니다. 휴지통 파일 정리, 캐시 삭제 등 실생활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팁까지 모두 다뤘으니 끝까지 확인해 보세요!

Mac의 저장 공간 용량을 확인하기
먼저 Mac의 여유 용량 확보 절차로 진행하기 전에,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사용 중인 Mac의 맥북 저장 공간 확인입니다.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Mac을 기동하고, 홈 화면 왼쪽 위의 Apple 마크를 클릭해 "이 Mac에 관하여"를 선택합니다.

2. 단말기 정보가 표시되면, 상단의 탭에서 "저장 공간"을 선택합니다.
3. 저장 공간 용량이 표시됩니다. 어떤 파일이 어느 정도의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지를 여기서 확인해 두세요.

Mac 저장 공간의 여유 용량을 늘리는 방법
이어서, 맥북 용량 정리 및 저장 공간 확보를 위한 9가지 방법에 대해 하나씩 확인해 보겠습니다. 절차는 모두 심플하고 간단합니다.
방법1: 휴지통을 비우기
첫 번째 방법은 "휴지통을 비우기"입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 Mac을 기동하고, 데스크톱 화면 아래의 휴지통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합니다.
- 표시된 메뉴에서 "휴지통을 비우기"를 선택합니다.
- 확인 메시지가 표시된 후 "휴지통을 비우기"를 다시 선택하면 완료입니다.
팁 : 아래의 절차를 따르면, 자동으로 휴지통의 내용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Apple 아이콘" → "이 Mac에 관하여" → "저장 공간" 탭 → "관리" → "추천" → 휴지통을 자동으로 비우기를 "켜기"
방법2: 불필요한 앱/파일을 삭제하기
장기간 사용하지 않은 파일 등을 삭제함으로써 저장 공간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 Mac을 기동하고, 홈 화면 왼쪽 위의 Apple 마크를 클릭해 "이 Mac에 관하여"를 선택합니다.
- 단말기 정보가 표시되면, 상단의 탭에서 "저장 공간"을 선택합니다.
- 화면 오른쪽 위의 "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 화면 아래의 "필요 없는 항목 제거" 버튼을 클릭하면 파일 목록이 표시되므로, 불필요하다고 확인된 파일을 수동으로 삭제합니다. 용량이 큰 파일일수록 효과가 큽니다.

방법3: 불필요한 파일 일괄 삭제하기 - Tenorshare Cleamio 사용
오래 사용하다 보면 발생하기 쉬운 파일 중복인데, 여기서 소개하는 Tenorshare Cleamio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누구나 간단히 중복 파일을 검출·삭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파일 형식에 대응하며, 무료 체험판도 준비되어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꼭 시도해 보세요.
Tenorshare Cleamio 무료 다운로드 바로가기
1. Tenorshare Cleamio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한 다음에 실행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중복 파일 탭을 선택하고 검색할 위치를 선택합니다.

2. 상단 메뉴 바에서 Tenorshare Cleamio > 환경설정 또는 설정을 클릭하여 스캔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완료 후 찾기 버튼을 눌러 중복 파일 검색을 시작하세요.

3. 스캔이 완료되면 중복된 사진, 동영상, 문서 등 모든 중복된 파일이 유형별로 표시됩니다.

4. 자동 선택 기능을 사용하면 오래된 파일 또는 가장 큰 파일을 자동으로 선택해 빠르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모든 불필요한 파일을 선택한 후 지금 제거하기를 클릭하면 맥 중복 파일 삭제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방법4: dmg 파일을 삭제하기
dmg 파일은 앱 설치 시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이지만, 설치 후에는 불필요하므로 삭제해 버립시다.
- Mac을 기동하고, Finder 앱을 엽니다.
- 오른쪽 위의 검색란에 "dmg"라고 입력합니다.
- 표시된 파일 목록에서 "종류"→"디스크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 표시된 목록에서 삭제하고 싶은 파일을 선택해 휴지통으로 이동합니다.
방법5: 캐시 파일을 삭제하기
오랫동안 Mac을 사용하면 쌓이기 쉬운 캐시 파일. 이번 기회에 삭제해 보는 건 어떨까요.
1. Mac을 기동하고, Finder 앱을 엽니다.
2. 앱 상단의 "이동"에서 "폴더로 이동"을 클릭합니다.
3. 입력란에 "~/Library/Caches"라고 입력하여 캐시 폴더를 엽니다.

4. 표시된 파일 중에서 용량이 큰 것을 선택·삭제합니다.
팁: 방법 3에서 소개된 Tenorshare Cleamio를 사용하면 무료로 시스템 정크, 어플 정크, 설치 패키지 및 다양한 캐쉬 파일을 한번에 삭제할 수 있습니다.

방법6: 데이터를 iCloud에 저장하기
아무래도 삭제하고 싶은 파일이 없는 경우, iCloud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Mac 저장 공간에서는 삭제함으로써 맥 저장공간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 Mac의 "설정" 앱을 기동합니다.
- 메뉴 목록에서 "iCloud"를 클릭합니다.
- 표시된 화면에서 "iCloud Drive"에 체크를 합니다.
- 이어서 Finder 앱을 기동하고, 화면 왼쪽 목록에서 "iCloud Drive"를 클릭합니다.
- 오른쪽에 iCloud Drive 화면이 표시되므로, 저장하고 싶은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하면 조작 완료입니다.
방법7: 데스크톱 앱을 정리하기
오랫동안 Mac을 사용하다 보면 불필요한 파일이 대량으로 데스크톱에 쌓여 있기도 합니다. 이번 기회에 깨끗하게 삭제해보는 건 어떠신가요?
- Mac의 Finder 앱을 기동합니다.
- "자주 사용하는 항목" 안에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클릭합니다.
- 앱이 목록 표시되므로, 불필요한 것을 오른쪽 클릭합니다.
- 표시 메뉴에서 "휴지통에 넣기"를 선택합니다.
- 아울러 Finder → 자주 사용하는 항목 → 다운로드 안을 확인해, 불필요한 다운로드 파일도 삭제해 둡시다.
방법8: 미사용 언어 파일을 삭제하기
한국어만으로 Mac을 사용한다면, 그 외의 언어 파일을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Mac을 기동하고, "응용 프로그램" 폴더를 실행합니다.
- 목록에서 임의의 앱을 오른쪽 클릭합니다.
- 표시 메뉴에서 "패키지 내용 보기"를 선택합니다.
- "Contents" 폴더를 열고, "Resources" 폴더로 이동합니다.
- "Resources" 폴더를 확인해, 필요한 언어 이외의 ".lproj"라는 확장자의 폴더를 모두 삭제합니다. 예를 들어, 영어와 스페인어 언어 파일은 "en.lproj"와 "es.lproj" 등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휴지통을 비우면 조작 완료입니다.

방법9: 브라우저의 캐시를 삭제하기
오랫동안 사용하다 보면 쌓이기 쉬운 캐시를 삭제해 저장 공간 용량을 확보합시다.
1. Mac 앱에서 "Safari"를 기동하고, 데스크톱 화면 상단의 메뉴바에 "Safari"가 표시되므로 클릭합니다.
2. 풀다운 메뉴에서 "환경설정"을 선택해 클릭합니다.

3. 화면 상단의 "상세"를 클릭해, 화면 아래의 "메뉴바에 개발 메뉴 표시"에 체크를 합니다.

4. 풀다운 메뉴에서 "캐시 비우기"를 클릭하면 조작 완료입니다.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Mac의 저장 공간 부족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휴지통 비우기, 캐시 정리 등 수동 방법부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일괄 삭제까지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셨을 것입니다.
특히 Tenorshare Cleamio는 중복 파일을 원클릭으로 검출하고, 삭제 전 미리보기로 확인할 수 있어 안전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드 디스크뿐 아니라 외장 USB, Google Drive까지 지원하므로, Mac 저장 공간 확보가 필요하다면 이번 기회에 꼭 활용해 보세요.
Tenorshare Cleamio 14일 무료로 전체 기능 체험 기회 놓지지 마세요:
https://order.tenorshare.com/cart?id=1998611128942575616&sid=111&type=2
order.tenorshare.com
'맥 관리 및 최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맥북 시스템 데이터 삭제 및 용량 늘리기 방법 (0) | 2026.01.05 |
|---|---|
| Mac 저장 공간 확보! 맥북 용량 정리 및 최적화 방법 총정리 (0) | 2025.12.28 |
| 맥북 중고 판매 전 꼭 해야 할 데이터 완전 삭제 & 초기화 방법 총정리 (0) | 2025.12.09 |